아티스트 소개

박정현은 한국계 미국인으로 대한민국에서 활동하는 R&B 싱어송라이터이다. 1996년 한국으로 건너와 힘겨운 준비 끝에 프로듀서 윤종신을 만나게 되었고, 1998년 첫 번째 앨범인 [Piece]로 가요계 데뷔를 이루게 된다. 윤종신이 작사, 작곡을 맡은 타이틀곡 '나의 하루'가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후속곡 'P.S. I Love You'와 임재범과 함께한 '사랑보다 깊은 상처' 또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무엇보다 작은 체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폭발적인 가창력은 박정현을 최고의 신인으로 자리 잡게 했다.

 

 

이듬해 발표한 두 번째 정규 앨범 [A Second Helping]에는 윤종신뿐만 아니라 하림, 노영심 등 많은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힘을 보탰으며, 1번 트랙 '夢中人 (몽중인)'이 타이틀이었으나 후속곡 '편지할게요'가 더 많은 인기를 얻기도 했다. 3집 앨범 [Naturally]는 2000년 10월에 발매되었으며, 작곡가 유희열의 작품인 타이틀곡 '아무 말도, 아무것도....'는 6분에 달하는 노래 길이로 인해 타이틀곡이었음에도 실질적 활동은 윤종신이 작사하고 하림이 작곡을 맡은 'You Mean Everything To Me' 위주가 되었다.

2002년 네 번째 앨범 [Op.4]는 박정현을 대표하는 앨범이자 대한민국 R&B 역사에 길이 남을 명반으로 자리하게 된다. 그 해 29만 장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공일오비(015B)의 정석원이 작사 작곡을 맡은 '꿈에'는 스토리텔링 방식의 아름다운 곡으로서 박정현을 대표하는 단 하나의 곡이 되었다. 이외에도 '생활의 발견', '미운 오리' 등이 히트함으로써 박정현은 국민 디바로서의 확고한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이 앨범의 성공으로 인해 그 해 한국과 일본에서 공동 개최되었던 "2002년 FIFA 월드컵" 공식 가수로 선정되는 등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앨범의 공연 실황을 담은 [Op. 4 Concert Project 4th Movement: The Album]을 발매했고, 공백기를 갖게 된다.

이후 2년 만에 공개된 5집 앨범 [On & On]은 본인이 처음으로 직접 프로듀싱 한 앨범으로 자작곡을 포함하며 음악적 자립도에서 크나큰 발전을 이룬 앨범이었다. 또한 2007년의 여섯 번째 정규 앨범 [Come To Where I Am]에서도 두 곡을 제외한 모든 곡을 직접 작곡한 노래로 담아냈다. 타이틀곡은 '눈물빛 글씨'였으며 후속곡은 '달아요'이었다. 2009년 일곱 번째 정규 앨범 [10 Ways To Say I Love You]에서는 타이틀곡 '비밀'과 '눈물이 주룩주룩' 등으로 인기를 이어갔다. 같은 해 UCLA에서 편입한 컬럼비아 대학교에 복학해 2010년 졸업하였는데, 졸업 성적이 마그나 쿰 라우데(상위 10%)로 굉장히 우수한 성적을 자랑하며 주목받기도 했다.

2011년에는 MBC 가요 경연 프로그램 "나는 가수다"에 출연해 라이브 실력을 가감 없이 드러냄으로써 박정현의 위상을 더욱 드높였다. 조수미의 '나 가거든', 유재하의 '그대 내 품에', 들국화의 '그것만이 내 세상' 등 다양한 선곡을 통해 항상 상위권에 안착하였으며 결국 단 한 번의 탈락 없이 명예 졸업하게 된다. 공을 인정받아 그 해 MBC "방송 연예 대상"에서 쇼 버라이어티 부문 특별상을 수상했으며, 대한민국 국회에서 제창하는 올해의 대중음악 부문상에도 이름을 올렸다. 2012년에는 8번째 정규작 [Parallax]를 발매하였다. 타이틀곡은 멕시코의 인기그룹인 Camila의 "Mientes"를 리메이크한 노래 '미안해'이며, 정석원, 황성제, 몬구, 이이언, 이재학, 강현민 등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아티스트들과 함께 박정현이 가진 다양한 매력을 선보였다. 

 

이후 [싱크로퓨전(SYNCROFUSION)]이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통해 데뷔 이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빠른 비트의 'Double Kiss'를 발표했으며, 같은 해 10월에는 브랜뉴 뮤직 프로듀서진이 참여해 새롭게 리메이크한 '달아요 (Brand New Mix)'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모습들을 선보였다. 그리고 2014년 12월에는 다이나믹 듀오와 함께한 싱글 ‘싱숭생숭 (SsSs)’을 발표하여 대중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15년부터는 새롭게 시작하는 MBC "나는 가수다 시즌 3"에 MC 겸 경연자로 참여했으며, 그 외에도 "보컬전쟁 – 신의 목소리", "판타스틱 듀오 2", "불후의 명곡", "비긴 어게인 2" 등을 통해 다양한 방송에서의 활동을 이어나갔다.

박정현은 올 연말 완성될 정규앨범 [The Wonder] 발매를 앞두고 선공개 트랙들을 공개하고 있다.

앨범소개

대한민국 Legend 보컬 ‘여왕’의 귀환!

7년만에 새 정규앨범으로 돌아온 박정현 정규 9집 [The Wonder]

 

대한민국 대표 여성 보컬리스트 박정현이 7년간의 노력으로 완성된 정규 9집앨범 [The Wonder]로 돌아온다.

지난 2018년, 데뷔 20주년을 기념해 ‘The Wonder’란 타이틀로 다수의 선공개 싱글음원 프로젝트를 이어왔던 박정현이 2019년 7월, 지난 활동들의 ‘집합체’라 할 수 있는 대망의 정규앨범 [The Wonder]를 발표하고 7년간의 고민과 노력이 더해진 결과물을 선보인다.

유일한 명사 앞에 붙는 ‘The’ 와 놀라움을 뜻하는 ‘Wonder’가 더해져 ‘더욱 완벽하고 놀라운 모습을 선보이겠다’는 의미를 담은 앨범 [The Wonder]는 거듭된 변화와 도전에 힘입어 ‘박정현’이라는 새로운 장르로 구축된 그녀만의 음악세계를 대변한다. 긴 시간에 걸쳐 증명해 온 박정현의 폭 넓은 장르적 스펙트럼을 바탕으로 박근태, 프라이머리 등 다양한 작곡·작사진과 선우정아, 멜로망스 정동환, 치즈 달총 등 화려한 후배 아티스트 군단이 참여한 이번 앨범은 한층 탄탄한 ‘웰메이드 신보’로 완성되어 많은 리스너들의 공감을 더할 예정이다.

앨범의 시작을 여는 타이틀 곡 '같이’는 박정현의 대표곡 '위태로운 이야기'를 작업한 히트메이커 박근태 작곡가가 프로듀싱을 맡아 또 한번 호흡을 맞췄다. 팝 발라드 장르로 대중적 멜로디라인과 박정현의 순수하면서도 힘있는 보컬파워가 잔잔한 매력을 더하는 이 곡은 사랑하는 이와 함께 하는 모든 순간에 느끼는 ‘행복’에 관한 메시지를 감성적 가사로 풀어내 매력을 더한다.

 

뮤직비디오는 이문세의 ‘멀리 걸어가' 뮤직비디오 등을 통해 한 편의 인디영화 같은 영상미로 호평을 이끈 이와(IWA)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다양한 상황과 공간에 놓여진 인물들과, 그들의 감정선을 담담하고 세밀하게 표현한 연출력은 신곡 ‘같이’가 지닌 잔잔한 감동을 더욱 극대화시킨다.

'대세' 프로듀서이자 뮤지션인 프라이머리와 협업한 ‘기억하자’는 세련된 사운드와 사랑스런 노랫말의 신선한 조화가 중독성 있게 두 귀에 맴돈다. 박정현이 직접 작사, 작곡을 맡은 댄스넘버 신곡 ‘Seventeen’ 역시 새로운 사랑을 통해 느낀 설렘의 감정을 열일곱 살로 돌아간 것 같다는 위트있는 내용으로 풀어내 더욱 개성 넘치는 재미를 선사한다.

 

이 밖에 선공개 싱글로 순차적 발매된 ‘같은 우산’과 ‘미니멀 월드(Minimal World)’, 선우정아와 협업해 화제를 모은 ‘The End’, 세련된 감성으로 팬들에게 사랑받은 ‘연애중’까지 총 7개의 완성도 높은 수록곡들이 수록, R&B 여왕 박정현이 선사할 새로운 감동을 확인할 수 있다.

 

TRACK LIST

 

Track 1. 같이

Composed by 박근태, 최진석 / Lyrics by 유유진 / Arranged by 박근태, 최진석

Guitar 김동민, 박근태 / Chorus Anne Judith / Vocal Recorded by 최자연 @W sound / Mixed by 조준성 @W sound

 

: 타이틀곡 '같이’는 박정현의 대표곡 '위태로운 이야기'를 비롯해 가요계 수많은 메가 히트곡을 작업해 온 히트작곡가 박근태가 프로듀싱한 팝 발라드 장르의 곡이다. 대중적 멜로디라인과 박정현의 순수하면서도 힘있는 보컬이 잔잔한 매력을 더한다.

 

Track 2. 기억하자

Composed by 1of1, 이가은, 프라이머리, kriz / Lyrics by Noheul (노을) / Arranged by 1of1, 프라이머리

Guitar 노원호 / Piano 임남경, 1of1 / Drum Machine 1of1, 프라이머리 / Bass 1of1 / Chorus kriz / Vocal Recorded by 오단영 @Amoeba Studio / Mixed by 고현정 @kokosound

 

: ‘대세’ 프로듀서 프라이머리와 협업한 힙합 R&B 트랙으로, 연인에게 전하고픈 애정과 진심을 가사에 담았다. 감각적 사운드와 리듬감, 여기에 가사, 멜로디 등 모든 요소에 사랑스러움이 묻어나며 위트있는 에너지를 선사한다.

Track 3. Seventeen

Composed by 박정현, Team Haerop / Lyrics by 박정현 / Arranged by Team Haerop

All Keyboard & Programming 해롭왕, 베르사최 (VERSACHOI) / E. Guitar 김형규 / Chorus 박정현 / Vocal Recorded by 김보성 @카카오M Studio / Mixed by 고현정 @kokosound

 

: 박정현이 작사, 작곡에 참여한 자작곡으로 싱어송라이터 박정현의 역량을 유감없이 느낄 수 있는 팝 댄스 장르의 곡이다. 사랑하는 이에 대한 소중함을 마치 열일곱 살로 돌아간 것 같다는 내용의 가사로 풀어내 재치를 더한다.

Track 4. 같은 우산

Composed by 정동환 (멜로망스), 달총 (치즈) / Lyrics by 달총 (치즈) / Arranged by 정동환 (멜로망스)

String Arranged by 정동환 (멜로망스), 박민주 / Strings 위드스트링 / Piano 정동환 (멜로망스) / Guitar 이태욱 / Bass 장승호 / MIDI Programming 정동환 (멜로망스) / Chorus 박정현, 정동환 (멜로망스), 달총 (치즈) / Vocal Recorded by 이평욱 / Mixed by 조준성 @W sound

 

: [The Wonder] 선공개 싱글음원 중 첫 번째로 공개되며 주목 받은 곡으로, 후배 아티스트인 멜로망스의 정동환과 치즈의 달총이 공동 작곡을 맡아 ‘대선배’ 박정현과의 특급 협업을 완성했다. 잔잔하고 서정적인 피아노 선율과 박정현 특유의 풍성한 음색이 절묘하게 녹아 든 감성 발라드 곡.

Track 5. The End

Composed by 박정현 / Lyrics by 선우정아 / Arranged by 선우정아

Guitar 홍준호 / Keyboard & All Synthesizers 선우정아 / Chorus 선우정아, 박정현 / Vocal Recorded by 김준영 @문화인 Studio / Guitar Recorded by 이창선 @Prelude Studio / Mixed by 곽은정 @KWAK Studio

 

: 잔잔한 기타선율을 중심으로 헤어지는 순간을 마치 책을 쓰듯이 표현한 가사, 박정현의 담담하고 유니크한 가창력이 조화를 이룬 감성 이별송이다. 박정현이 직접 작곡한 이 곡은, 뮤지션 선우정아가 작사와 편곡, 코러스 등 세세한 영역에 참여해 독특한 감성을 불어 넣었다.

Track 6. Minimal World (미니멀 월드)

Composed by 박정현 / Lyrics by 박정현 / Arranged by Team Haerop

Piano 해롭왕 / All Keyboard & Programming 해롭왕, 최현웅 / Guitar 김형규 / Chorus 박정현 / Vocal Recorded by 김준영 / Mixed by Alan Foster @LAFX

 

: 박정현의 자작곡이자 주목 받는 프로듀서팀 Team Haerop의 편곡으로 웅장한 매력을 자아내는 트랙이다. 드라마틱하고 웅장한 사운드가 깊은 울림을 선사하는 이 곡은 박정현의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완벽히 보여주는 곡이다.

Track 7. 연애중

Composed by 박근태, 최진석 / Lyrics by 선우정아 / Arranged by 박근태, 최진석

Guitar 박근태 / Bass 최진석 / Chorus Anne Judith / Recorded by 김갑수 / Mixed by 조준성 @W sound

 

: 2017년 디지털 싱글로 발표되어 사랑받은 ‘연애중’이 이번 정규앨범에 새롭게 실렸다. 선우정아가 작사를 맡고 작곡가 박근태가 프로듀싱에 참여한 이 곡은 Neo-Soul과 Pop R&B 장르가 적절하게 조화된 트렌디한 장르 스타일이 돋보인다. 레트로 감성을 불러내는 기타톤과 로즈(Rhode) 건반이 감각적인 비트와 리듬감을 만들어내며 박정현 보컬의 감성을 극대화한다.

 
Posted by 비몽사몽간
,